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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페이지의 제작이 완료되었다면, 과연 어떤 유형의 방문자가 사이트에 유입되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.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아주 쉬운 방법으로 방문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.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한다면 좀 더 집중적으로 잠재고객을 타게팅할 수 있을 것이다. 준비물은 구글 계정이다.

 

 

 

 

구글 애널리틱스란?

구글 애널리틱스(Google Analytics)란,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 툴이다. 웹 로그 분석 툴을 이용하면 내 사이트의 방문자의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다. 내 웹사이트를 등록해 방문자의 특성(유입경로, 검색어, 디바이스 등)과 방문자 행동(체류시간, 전환, 페이지뷰 등)을 알아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.

 

 

 

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

1.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한다.

https://analytics.google.com/

 

Redirecting...

 

analytics.google.com

 

 

2. '측정 시작' 버튼을 클릭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사이트-등록-추가
구글 애널리틱스

 

 

3. 계정 이름을 적은 후 '다음' 버튼을 클릭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사이트-등록-추가
구글 애널리틱스

 

 

4. 속성 이름을 적고,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, 통화는 대한민국 원으로 설정한 후 '고급 옵션 보기'를 클릭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사이트-등록-추가
구글 애널리틱스

 

 

5. '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'를 활성화한 후, 내 웹사이트 URL을 적는다. '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만 만들기'를 선택하고 '다음' 버튼을 클릭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사이트-등록-추가
구글 애널리틱스

 

6. 업종을 선택하고 자신에 맞는 문항을 선택한 후 '만들기' 버튼을 클릭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사이트-등록-추가
구글 애널리틱스

 

7. '좌측 메뉴-관리-추적 정보-추적 코드'에 들어간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사이트-등록-추가
구글 애널리틱스

 

 

8. 범용 사이트 태그를 복사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사이트-등록-추가
구글 애널리틱스

 

 

9. 자, 이제 웹사이트 헤더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기 해야 한다.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두 가지 경우를 나눠서 설명하도록 하겠다.

 

워드프레스 헤더 추가

1)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'좌측 메뉴-설정-Insert Header and Footers'에 들어간다. 복사해둔 태그를 헤더에 붙여 넣기 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워드프레스
워드프레스 헤더 추가

 

※ 설정에 'Insert Headers and Footers'가 없다면 플러그인 설치 후 활성화해준다.

구글-애널리틱스-워드프레스
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

 

 

 

티스토리 헤더 추가

1)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'꾸미기-스킨 변경'으로 들어간다.

구글-애널리틱스-티스토리
티스토리 스킨편집

 

 

2) 'html 편집' 버튼을 클릭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티스토리
티스토리 html 편집

 

 

3) <head></head> 태그 사이에 붙여 넣기 한 후 '적용' 버튼을 클릭한다.

구글-애널리틱스-티스토리
티스토리 헤더 추가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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